영화 밀수: 줄거리 및 등장인물 개봉일 제작비와 손익분기점 (2023)

영화 밀수: 줄거리 및 등장인물 개봉일 제작비와 손익분기점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류승완 감독은 <짝패>, <부당거래>, <베를린>, <베테랑>, <모가디슈> 등을 연출하였고, 2021년 개봉한 <모가디슈>에 이어 14번째 작품 <밀수>가 개봉됩니다. 흥행 대표 감독 중 한명인 류승완 감독의 <밀수>는 1970년대를 배경으로 평화롭던 작은 바다마을에 살던 해녀들이 일생일대의 밀수판이 벌어지면서 휘말리는 해양범죄활극 입니다. 또한 초호화 캐스팅으로 많은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영화 <밀수>의 줄거리 및 등장인물, 개봉일 등에 대한 내용을 살펴보겠습니다.

영화 밀수 줄거리

열 길 물 속은 알아도 한길 사람 속은 모른다!

1970년대 평화롭던 바닷가 마을 군천엔 두 해녀 ‘조춘자(김혜수)’와 ‘엄진숙(염정아)’이 있습니다. 그들은 항상 물속에서 해산물들을 채집하는 일을 하며 생계를 이어가고 있었습니다. 어느 날 군천에 화학 공장이 들어서면서 해녀들은 하루아침에 일자리를 잃게 되었고, 먹고살기 위한 방법을 찾던 승부사 조춘자는 바닷속에 던진 물건을 건져 올리기만 하면 큰돈을 벌 수 있다는 밀수의 세계를 알게 되고, 해녀들의 리더 엄진숙에게 제안을 합니다. 엄진숙은 위험한 일임을 알면서도 생계를 위해 과감히 결단을 내리게 되고, 엄진숙은 전국구 밀수왕 ‘권필삼(조인성)’을 만나게 되면서 확 커진 밀수판에 본격적으로 빠지게 됩니다. 그러던 어느 날, 일확천금을 얻을 수 있는 일생일대의 기회가 찾아오고 사람들은 서로를 속고 속이며 거대한 밀수판 속으로 휩쓸려 들어가기 시작하는데…

과연 이들은 밀수판에 찬물을 끼얹는 세관 계장 ‘이장춘(김종수)’의 눈을 피해서 밀수를 성공적으로 해 낼 수 있을까요?
물길을 아는 자가 돈길의 주인이 된다!

영화 밀수 등장인물

출연진: 김혜수, 염정아, 조인성, 박정민, 고민시, 김종수 등

영화 밀수: 줄거리 및 등장인물 개봉일 제작비와 손익분기점 (2023) 포스터

조춘자 (배우 김혜수): 해녀 출신이며 돈이 되고 자신의 몸을 지킬 수 있는 것이면 무엇이든 하는 인물

성공을 꿈꾸며 밀수판에 뛰어든 해녀 출신의 ‘조춘자’ 그녀는 14살에 식모살이를 시작하면서 돈이 되고 자신의 몸을 지킬 수 있는 것이면 무엇이든 하는 인물입니다. 수년 만에 고향 군천으로 돌아와 밀수판에 뛰어들게 됩니다.

엄진숙 (배우 염정아): 진중하면서 의리 있는 해녀들의 리더이자 밀수판의 맏언니

조춘자의 절친이자 진중하면서 의리 있는 해녀들의 리더 ‘엄진숙’ 그녀는 어린 시절부터 선장인 아버지를 따라, 해녀들을 지켜왔지만 생계를 위해 밀수판에 뛰어들게 되며, 밀수판의 맏언니가 됩니다.

권필삼 (배우 조인성): 베트남전 참전 당시 밀수 사업에 눈을 뜬 전국구 밀수왕

베트남 참전 때 밀수 사업에 눈을 뜨게 된 전국구의 밀수왕 ‘권필삼’ 그는 사업가적인 면모와 악독한 기질을 겸비하면서 밀수판을 접수하며 일인자가 됩니다.

장도리 (배우 박정민): 해운회사에서 먹고 자면서 해녀들을 돕는 순박한 청년

해운회사에서 숙식을 하며 해녀들을 도와주는 순박한 청년 ‘장도리’ 그는 조춘자와 엄진숙 사이에서 입도 벙긋 못하던 순박이 막내에서 밀수판에 공백이 생기면서 뛰어들었다가 인생역전을 위해 커다란 야망을 갖게 됩니다.

이장춘 (배우 김종수): 원리원칙을 중요시하는 군천시 세관 계장

군천시 세관 계장 ‘이장춘’ 그는 밀수판에 뛰어든 이들을 잡아들이는 위한 집념을 가진 인물입니다.

고옥분 (배우 고민시): 다방 막내로 시작해서 마담까지 올라가게 되고 군천시 정보통

다방 막내로 시작해 마담까지 된 ‘고옥분’ 그녀는 애교와 눈치 백단으로 군천시 정보통으로 통하며, 모든 정보들을 수집하여 조춘자와 엄진숙에게 정보를 주는 인물입니다.

그 외 출연자: 박준면, 김재화, 박경혜, 주보미, 이상희, 안세호 등 출연

영화 밀수 제작비와 손익분기점

<밀수>의 제작비는 약 175억 원 정도이며, 손익분기점은 약 334만명 정도라고 합니다. 류승완 감독의 전작 <모가디슈>는 개봉 당시 코로나 상황이었지만 총 제작비 255억 원 정도이며, 361만명의 관객을 모으며 손익분기점 300만명을 돌파했다고 합니다. 또한 영화 개봉 후 흥행 성공을 하며 제 58회 백상예술대상에서 영화 대상, 영화 작품상, 영화 예술상까지 받았고, 제 42회 청룡영화상에서 최우수 작품상, 감독상, 남우조연상, 미술상, 한국영화 최다관객상 등 영화제에서 많은 상을 받을 만큼 화제가 되었던 작품이었습니다. 이번 영화 <밀수>로 통해 또 한번 큰 인기를 받을 수 있을지 궁금해집니다.

글을 마치며

흥행 대표 감독 중 한명인 류승완 감독의 영화 <밀수>는 2023년 7월 26일에 공개됩니다. 러닝타임은 129분(2시간 9분)이며, 가수 ‘장기하’가 음악감독을 맡았습니다. 류승완 감독은 각본을 쓸 때부터 70년대 곡들을 쓰겠다 생각했고, 70년대 음악에 진심인 아티스트가 ‘장기하’란 생각에 음악감독으로 함께 하게 되었다고 밝혔습니다. 장기하가 만든 70년대 스타일의 음악이 어떻게 나올지 궁금해집니다.

이번 영화 <밀수>는 바다와 육지를 오가며 펼쳐지는 긴박하고 통쾌한 액션이 가득하다고 합니다. 또한 류승완 감독만의 탁월한 연출력과 그동안 배우들에게 볼 수 없었던 캐릭터에 대한 연기력이 기대되는 작품입니다.

지금까지 영화 <밀수>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2023년 7월 26일에 공개되니 많은 관람 부탁드립니다. 후기도 작성할 예정이니 후기글도 많이 보러 오세요. 감사합니다.

미션 임파서블: 데드 레코닝 PART 1 소개: 줄거리 및 등장인물 개봉일 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