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레의 기본 3가지: 자세와 팔 및 발 포지션 기본 동작 용어

발레의 기본 3가지: 자세와 팔 및 발 포지션 기본 동작 용어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발레는 아름다운 음악과 함께 춤추며 몸과 마음을 조화롭게 움직이는 예술의 하나입니다. 그렇게 펼쳐지는 발레의 세계는 그만의 우아함과 독특한 매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발레의 발전 과정과 기본 동작에 대해 살펴보고자 합니다.

1.발레의 발전 과정

가. 초기 단계: 이탈리아와 프랑스의 영향

발레의 기원은 15세기 이탈리아의 극장 예술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이탈리아의 극장에서는 음악과 춤을 결합한 연극이 개최되었으며, 이것이 발레의 초석이 되는 춤의 형태로 발전했습니다. 그 후, 프랑스에서 발레는 점차 발전하며 현대적인 발레 양식으로 이어지게 되었습니다.

나. 프랑스적 변천사: 극장과 왕실의 영향

프랑스에서는 17세기 루이 14세 시대에 발레가 왕실과 귀족 사회에서 중요한 예술로 인정받기 시작했습니다. 이 시기에는 발레 교육과 전통이 확립되었고, 많은 발레 작품들이 탄생했습니다. 프랑스는 발레의 발전에 큰 역할을 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다. 현대적 발전과 세계적 영향

19세기와 20세기를 통해 발레는 현대적인 양상을 띄게 되었습니다. 발레의 기법과 스타일이 다양화되었으며, 발레 단체와 학교가 형성되었습니다. 특히 러시아에서는 발레가 크게 발전하였고, 현대 발레의 많은 작품들이 탄생되었습니다. 또한, 발레는 세계 각지에서 인기를 얻으며 발레 학교와 공연단이 형성되었습니다.

라. 현대성과 다양한 스타일

현대 발레는 다양한 스타일과 표현 방식을 가지고 있습니다. 클래식 발레뿐만 아니라 현대무용과 현대 차레오그래피도 발레의 한 영역으로 포함됩니다. 발레는 시대와 문화에 맞게 변화하며, 현대적인 예술적 표현과 창의성을 자극합니다.

본론에 들어가기 앞서! 발레 수업을 시작하기 전, 많은 분들이 발레복 위에 따뜻한 옷을 추가로 입으시죠? 이는 운동 전 몸을 충분히 따뜻하게 하여 근육을 잘 풀고, 동작 중에 발생할 수 있는 부상을 방지하기 위함입니다. 이럴 때 필요한 것이 바로 편안하면서도 스타일리시한 의류입니다. 퀄리티와 디자인 모두에서 만족할 수 있는 남녀공용 의류입니다. 발레 수업 전후의 추위를 막아주는 것은 물론, 스타일을 한층 더 빛나게 할 것입니다. 한번 구경하러 와보세요! 발레 수업이 더욱 특별하고 편안해질 수 있습니다. 😊

루미넥스

루미넥스 제품 둘러보기

2.발레 기본자세

발: 발끝은 바깥쪽으로 ‘턴 아웃’을 하고 양 발바닥에 체중을 골고루 분산시켜 지탱해 줍니다. 이때 발이 안쪽 또는 바깥쪽으로 무게 중심이 쏠리게 되면 종아리에 힘이 들어가 종아리 근육이 굵어질 수 있습니다.

다리: 허벅지 안쪽에 힘을 주어서 양 다리를 붙이고, 무릎도 곧게 펴서 바닥을 지그시 누르듯 힘을 줍니다. 계속 바깥쪽에 힘을 줄 경우, 바깥 근육이 굵어질 수 있습니다.

엉덩이: 엉덩이는 튀어나오지 않도록 꼬리뼈를 아래로 넣어주면서 힘을 줍니다.

어깨와 척추: 스퀘어박스(양 어깨에서 골반까지)가 틀어지지 않도록 척추를 곧게 세워줍니다. 어깨는 내려주고, 날개뼈를 모아서 펴줍니다.

가슴: 가슴을 앞으로 내밀면 안 되고 펴줍니다. 가슴을 펴주지만 횡경막은 모아줍니다.

목과 턱: 목은 위에서 잡아당긴다는 느낌으로 쭉 빼주고, 척추부터 목까지 일직선을 만든다는 생각으로 고개를 들고 턱은 살짝 내려줍니다.

3.발레 팔 및 발 포지션 기본 동작

가. 팔 기본 동작

발레의 기본 3가지: 자세와 팔 및 발 포지션 기본 동작 용어 발레 팔 동작

앙바 (En Bas)
앙바는 팔의 낮은 자세를 뜻합니다. 어깨를 내린 후 두 손을 모아 팔꿈치를 들고 동그라미를 만드는 동작이며, 이 때 양쪽 겨드랑이에 달걀 하나 정도의 공간의 띄워주면 됩니다.

앙 아방 (En Avant)
앙 아방은 ‘앞쪽으로’ 라는 뜻을 갖고 있습니다. 어깨를 내린 후 양손이 가슴과 배꼽 사이쪽을 향한 상태에서 팔을 동그랗게 만들어 주는 동작입니다. 이때 양 손끝이 붙지 않고 살짝 띄워줘야 합니다. (앙바에서 배꼽 쪽으로 들어주는 동작)

앙오 (En Haut)
앙오는 ‘높이’ 라는 뜻을 갖고 있습니다. 어깨를 내리고 양팔을 머리 위로 들어서 동그랗게 만들어 주는 동작이며, 팔이 머리 뒤로 넘어가지 않도록 해야합니다. 이때 양 손끝은 자신의 주먹 하나 들어갈 공간만큼 띄워주시면 됩니다.

알라 스콩 ((á la) Seconde)
알라 스콩은 ‘옆으로’ 라는 뜻을 갖고 있습니다. 어깨를 내리고 앙 아방 자세에서 팔을 옆으로 벌려주는 동작입니다. 팔꿈치를 들어 올린다는 느낌으로 어깨보다 아래로, 약간 앞쪽으로 팔을 들어올리고 물방울이 어깨에 떨어지면 또르르 손끝까지 내려가는 느낌으로 만들어 줍니다. 이때 팔이 몸통보다 뒤에 있으면 안 되고, 손바닥은 정면을 향하게 팔꿈치는 뒤쪽을 향하게 해줘야 합니다.

알롱제 (Allongé)
알롱제는 ‘늘리고 크게 펼치는’ 라는 뜻을 갖고 있습니다. 어깨를 내리고 알라 스콩 자세에서 양 팔을 옆으로 늘려주는 동작입니다. 이때 손바닥은 아래로, 손등은 위쪽을 향하게 해줍니다.

나. 발 포지션 기본 동작

발레의 기본 3가지: 자세와 팔 및 발 포지션 기본 동작 용어 발레 발 동작

포인 (Point)
발등과 발가락을 앞으로 길게 뻗어주는 동작이다. 발레할 때 발이 바닥에서 떨어져 있을 땐 항상 포인을 해야합니다. 이때 무릎이 굽혀지지 않도록 다리와 발끝을 길에 뻗어줍니다.

플렉스 (Flex)
플렉스는 발등을 최대한 몸 쪽으로 당기고, 뒤꿈치는 앞쪽으로 밀어내는 동작이다. 포인과 마찬가지로 무릎이 굽혀지지 않고 다리를 길게 뻗고 발끝은 몸 쪽으로 당긴다.

1번 포지션
양 다리를 붙이고 골반에서 발끝까지 턴 아웃한 상태에서 허벅이 안근육과 힙에 힘을 주고 무릎을 펴줍니다.

2번 포지션
1번 포지션에서 양 다리를 어깨넓이 만큼 벌려줍니다.

3번 포지션
앞쪽 발의 뒤꿈치가 뒤쪽 발 뒤꿈치와 겹쳐지는 동작입니다. 3번 포지션이 있지만 발레에서는 잘 쓰이지 않습니다.

4번 포지션
앞뒷발을 발이 세로로 하나 들어갈 정도 간격으로 벌려주고 두 발이 평행이 되도록 하는 자세입니다.

5번 포지션
4번 포지션에서 두 다리를 붙여줍니다.

글을 마치며

발레는 기본자세를 항상 유지하여 동작을 해야 합니다. 처음 시작하면 모든게 어려울 수 있지만 꾸준히 하다 보면 근력도 생기면서 이 동작은 어떻게 힘을 줘야 하고 어떻게 해야 아름다운 동작이 나오는지 알 수 있습니다. 또한, 거북목 및 라운드 숄더 등 자세 교정에도 많은 도움이 됩니다. 요즘 성인들이 취미 발레를 많이 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두려워하지 말고 도전하세요!

건강을 위한 5가지 추천 식품: 자연 그대로의 힘을 느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