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사형투표: 줄거리 및 등장인물 원작 웹툰 개탈 사형제도 방영일 (2023)

국민사형투표: 줄거리 및 등장인물 원작 웹툰 개탈 사형제도 방영일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국민사형투표>는 악질범들을 대상으로 국민사형투표를 진행하고 사형을 집행하는 정체 미상 ‘개탈’을 추적하는 이야기를 그린 국민 참여 심판극입니다. ‘박해진’, ‘박성웅’, ‘임지연’이 주연을 맡았습니다. 연출은 <질투의 화신>, <남자친구>, <사이코지만 괜찮아>를 연출한 박신우PD가 맡았고, 극본은 <달의 연인-보보경심 려>를 집필한 조윤영 작가가 맡았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국민사형투표>의 줄거리 및 등장인물 원작 웹툰 개탈 사형제도 방영일 정보 등에 대한 내용을 살펴보겠습니다.

국민사형투표 줄거리

국민사형투표: 줄거리 및 등장인물 원작 웹툰 개탈 사형제도 방영일 (2023) 포스터

사형을 찬성하십니까?

김무찬(박해진)주현(임지연)이 악질 범죄자들을 대상으로 국민 사형 투표를 실시하여 일명 개탈이라는 미스터리한 자를 추적하고 개탈이 대한민국에서 ‘무죄의 악마’들을 심판하면서 경찰 및 기타 인물들과 마찰이 일어나게 되는 이야기입니다.

과연 범죄자를 죽이냐 또는 살리냐 어떤 선택을 하실건가요?


국민사형투표 등장인물

출연진: 박해진, 박성웅, 임지연, 김유미 등

김무찬 (배우 박해진): 남부경찰청 광역수사대 1팀장

국민사형투표: 줄거리 및 등장인물 원작 웹툰 개탈 사형제도 방영일 (2023) 대본리딩

남부경찰청 광역 수사대 1팀장 ‘김무찬’. 최연소 수사 팀장으로 능력 있는 경찰이며, 최단기 남부청 광수대 팀장을 단 인물입니다. 사건 좀 된다 싶으면 모조리 자기 걸로 만드는 달인입니다.

권석주 (배우 박성웅): 8살 딸을 성폭행한 범인을 직접 살해하고 자수 후 교도소에서 장기 복역 중인 인물

국민사형투표: 줄거리 및 등장인물 원작 웹툰 개탈 사형제도 방영일 (2023) 대본리딩

‘권석주’는 대한민국에서 가장 이름난 법학자였던 인물이지만, 8살 딸을 성폭행한 범인을 직접 살해하고 자수 후 교도소에서 장기 복역 중입니다. 그는 교도소 안에서도 꼬박꼬박 교수님 호칭을 들으며 ‘구루’ 같은 위치를 누리고 있습니다.

주현 (배우 임지연): 서울경찰청 사이버안전국 5년 차 경위

국민사형투표: 줄거리 및 등장인물 원작 웹툰 개탈 사형제도 방영일 (2023) 대본리딩

서울경찰청 사이버안전국 5년 차 경위 ‘주현’. 사이버 특채로 서울경찰청에 입성해 한때 서울경찰청 사이버수사팀의 에이스였지만 지금은 똘기 충만하고, 천덕꾸러기이자 욕받이 신세가 된 인물입니다. 그러나 사건 해결을 위해서라면 몸을 사리지 않는 경찰입니다.

민지영 (배우 김유미): 차기 대권 주자

국민사형투표: 줄거리 및 등장인물 원작 웹툰 개탈 사형제도 방영일 (2023) 대본리딩

사학 재단을 운영하는 친정, 일류대 학벌, 돋보이는 미모로 남편의 지역구를 물려받아 차기 대원 주자까지 올라간 ‘민지영’. 그녀는 국민 사형 투표를 자신의 정치적 수단으로 활용하기 위해 총력을 기울입니다.

그 외 출연진: 신정근, 김권, 최유화, 권아름, 서영주, 고건한, 권도형, 오하늬, 차래형 등 출연

국민사형투표 원작 웹툰

국민사형투표: 줄거리 및 등장인물 원작 웹툰 개탈 사형제도 방영일 (2023) 웹툰

<국민사형투표>는 글 엄세윤, 그림 정이품의 동명의 웹툰을 원작으로 한 드라마입니다. 1억 3천만 뷰이며, 2015년부터 2016년까지 카카오 웹툰에서 연재되었습니다.

원작과 드라마의 차이점은 임지연 배우가 맡은 ‘주현’이 원작에서는 남자 형사 ‘주혁’이고, 박해진이 맡은 ‘김무찬’은 원작에서 ‘김철만’이라고 합니다.

2021년에 방영한 <악마판사>로 인해 웹툰이 재조명 받고 있다고 합니다. <악마판사>는 미디어 재판을 통해 국민이 형량을 결정하며, 사형과 태형, 징역 같은 방식으로 처벌하기도 합니다. 서로 비교하며 보는 것도 포인트가 될 것 같습니다.

국민사형투표 개탈

<국민사형투표>의 포스터를 보면 슈트를 입은 미상의 남자가 개탈을 들고 있습니다. ‘개탈’은 사형 집행을 다수결의 법칙에 따라 진행합니다. 그리고 그 과정에서는 간단명료하고 설득력 있는 기준을 제시하여 국민들의 참여를 유도합니다. 국민들은 이 과정에서 각자의 관점으로 바라보고 어떠한 선택을 할지 궁금합니다.

‘개탈’이란 인물이 이 드라마의 핵심 포인트라고 생각되며, 어떤 배우가 연기하게 될지 궁금합니다.

국민사형투표 사형제도

대한민국은 1997년 12월 30일, 마지막 사형이 집행되었습니다. 현재는 사형제를 유지하지만, 25년째 사형을 집행하지 않고 있어 실질적 사형폐지국으로 분류되었다고 합니다.

과거 한국의 사형 제도는 다른 나라와 마찬가지로 살인범이 주 대상이었지만 대한민국의 역대 사형 집행 중 27%가 정치적인 이유로 이루어졌다고 합니다. 공식적인 첫 사형 집행인 1949년 7월 14일부터 1997년 12월 30일 마지막 집행까지 249명의 정치범에 대한 사형이 이루어졌고, 독재 시절에 제대로 된 증거도 없이 무고한 사람들이 오해를 받거나 잘못된 판결로 희생된 사례가 많아 사형제도 폐지를 지지하였지만, 요즘 뉴스를 통해 살인, 음주운전, 폭행 등 수많은 범죄들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사건에 대한 판결은 의문점이 들도록 만듭니다. 사형을 받아야 할 사건조차도 사형을 내리지 않는 나라로 대중들은 대한민국은 지은 죄에 비해 처벌이 약하다는 얘기를 많이 하고 있습니다.

국민사형투표 방영일

<국민사형투표>는 SBS에서 2023년 8월 10일 21시에 공개되고, 총 12부작으로 첫방송만 1-2회 연속으로 방영되고, 이후 주 1회씩 방영된다고 합니다. OTT는 아직 미정이라고 합니다. 범죄, 스릴러, 느와르 장르로 19세이상 관람입니다.

드라마 무빙 정보 보러가기

글을 마치며

악질 범죄자들을 대상으로 국민 사형 투표를 국민 참여 심판극으로 국민들이 죽일지 살릴지에 대한 선택이 궁금해집니다. 이런 결정이 흥미진진하면서, 통쾌함을 느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현실에서도 이러한 선택이 주어지면 여러분들은 어떠한 선택을 하실 건가요?

지금까지 SBS 드라마 <국민사형투표>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2023년 8월 10일에 방영되니 많은 시청 부탁드립니다. 후기도 작성할 예정이니 후기글도 많이 보러 오세요. 감사합니다.

드라마 무빙: 줄거리 및 등장인물 원작 웹툰 유니버스 방영일 (2023)